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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NFT 란? (대체불가토큰)

by METAVERSE STORY 2022.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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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불가토큰(NFT; Non-Fungible Token)은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암호화폐를 말한다.

영어 약자로 NFT(엔에프티)라고 한다.
블록체인 고양이 게임인 
크립토키티와 비슷하다.
크립토키티 게임에서 각각의 고양이는 모두 독특한 특성이 있어서 다른 고양이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 대체불가토큰을 구현한 것이 ERC-721 토큰이다.
그에 반해 
ERC-20은 대체 가능한 토큰이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1개는 다른 이더리움 1개로 대체가 가능하다.
대체가 가능하다와 불가능하다를 구분 짓는 요소는 각각이 고유한 정보 또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에 따른다.

 

NFT는 대체불가능토큰이라는 뜻으로, 블록체인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가상자산을 말한다.
이는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함으로써 게임·예술품·부동산 등의 기존 자산을 디지털 토큰화하는 수단이다.
NFT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의 관련 정보가 모두 블록체인에 저장되며, 따라서 최초 발행자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어 위조 등이 불가능하다.
또 기존 암호화폐 등의 가상자산이 발행처에 따라 균등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반면 NFT는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담고 있어 서로 교환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예컨대 
비트코인(Bitcoin) 1개당 가격은 동일하지만 NFT가 적용될 경우 하나의 코인은 다른 코인과 대체 불가능한 별도의 인식 값을 갖게 된다.
NFT의 시초는 2017년 스타트업 
대퍼랩스(Dapper Labs)가 개발한 크립토키티(CryptoKitties)가 꼽히는데, 이는 플레이어가 NFT 속성의 고양이들을 교배해 자신만의 희귀한 고양이를 만드는 게임이다.
특히 2017년 말 이 게임의 디지털 고양이가 11만 달러(약 1억 2,000만 원)에 거래되면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NFT는 가상자산에 희소성과 유일성이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디지털 예술품, 온라인 스포츠, 게임 아이템 거래 분야 등을 중심으로 그 영향력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게임

게임 산업은 기획력과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산업이기에 투입 대비 수익이 높고, 그래픽으로 구현돼 글로벌로 서비스하기 쉬운 산업이며, 제품의 생애주기 역시 짧다.
따라서 새로운 플랫폼이 개화될 때 늘 게임이 초기 시장을 장악했다.
과거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모바일 인터넷 시대가 도래했을 때도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18%가 게임이었다.
오늘날 유사한 상황이 블록체인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NFT에 대한 급격한 관심 증가도 결국은 게임 아이템으로서의 NFT에서 시작된 것이다.
베트남의 게임 개발사 스카이마비스(Sky Mavis)가 개발한 엑시인피티니(Axie Infinity)가 대표적인데, 사용자는 NFT화 되어 있는 게임의 핵심 아이템인 엑시를 교배해 새로운 엑시를 얻고 이를 판매할 수도 있다.
게임 중 퀘스트를 통해서 얻게 되는 SLP라는 토큰은 교배를 위해 필요한데, 이를 시장에서 거래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엑시인피니티를 기점으로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얻어 이를 거래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P2E(Play to Earn) 개념이 확산되었고 NFT에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사실 게임 아이템을 생산하거나 획득해 거래를 하는 것은 기존 게임에서도 가능하다.
그러나 NFT 기반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최근의 P2E 게임이 가진 기존 게임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블록체인에 기반한다는 것이다. NFT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블록체인 기반이어야 하고 이는 아이템 거래를 게임 내 뿐만 아니라 게임 밖의 코인, NFT 거래소에서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블록체인 자체가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해당 탈중앙화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람끼리 국경의 제약 없이 거래하기도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게임사도 자체적인 NFT 거래소를 만들어, 거래 수수료를 수취하는 등 새로운 사업모델을 추가할 수 있다.
특히 기존 게임사는 수십년 동안 MMORPG를 운영하며 쌓아온 게임 경제 생태계 운영의 노하우가 있어 P2E에 있어서도 경쟁력이 있다. 
즉, 게임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존의 환경이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해 더욱 확장,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이더리움의 NFT 관련 새로운 규약인 ERC-1155를 통해 더욱 강화될 것이다. 
ERC-20은 일반적인 토큰을 발행하는 규약이고, ETC-721은 NFT를 발행하는 규약이다.
ERC-1155는 이 둘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여러 명의 수신자에게 두 개 이상의 토큰을 한번의 거래로 보낼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거래 비용과 거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NFT 시장과 P2E 게임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출처 : http://wiki.hash.kr/index.php/%EB%8C%80%EC%B2%B4%EB%B6%88%EA%B0%80%ED%86%A0%ED%81%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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