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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DR]/SSM

[중요] AWS Systems Manager(SSM)

by METAVERSE STORY 2024.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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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AWS Systems Manager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AWS Systems Manager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실습을 통해 SSM 에이전트 간 통신을 살펴본다.

 

1. AWS Systems Manager 란?

AWS Systems Manager(SSM)

- AWS Systems Manager(이하 SSM)는 고객이 인프라를 보다 잘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그룹

- Run Command, Parameter Store, Sessions Manager, Patch Manager 등 많은 하위 서비스를 가지고 있음

- AWS SSM의 기본 개념은 EC2 인스턴스에 AWS SSM에이전트가 설치되어 있고, 해당 에이전트를 통해 특정 작업을 제공하는 것임

 : 대부분의 하위 서비스들은 SSM 에이전트를 통해 AWS SSM과 통신하나, 'Parameter Store' 와 같이 SSM 에이전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 서비스도 있음

 

 

 

2. SSM 에이전트 란?

- SSM 에이전트는 Amazon EC2 인스턴스, 온프레미스 서버 또는 가상 머신(VM)에 설치 및 구성할 수 있는 Amazon 소프트웨어

- 설치된 SSM 에이전트는 AWS SSM로부터 작업을 받고 실행함

- 아래와 같이 AWS에서 제공하는 일부 AMI의 경우 SSM 에이전트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음

(※ 참고 URL : https://docs.aws.amazon.com/ko_kr/systems-manager/latest/userguide/ami-preinstalled-agent.html)

  • 2017년 9월 이후의 Amazon Linux Base AMI
  • Amazon Linux 2
  • Amazon Linux 2 ECS 최적화 기본 AMIs
  • Amazon EKS 최적화 Amazon Linux AMIs
  • macOS 10.14.x(Mojave), 10.15.x(Catalina), 11.x(Big Sur)
  • SUSE Linux Enterprise Server(SLES) 12 및 15
  • Ubuntu Server 16.04, 18.04 및 20.04
  • Windows Server 2008-2012 R2 AMIs는 2016년 11월 이후에 게시되었습니다.
  • Windows Server 2016, 2019, 2022

 

- AWS SSM과 SSM 에이전트가 정상적으로 통신하기 위해서는
  AmazonSSMManagedInstanceCore 정책이 IAM 역할로 부여되어 있어야함

 

 

 

3. AWS SSM과 SSM 에이전트 간 통신 실습

아래 그림과 같이 AWS SSM과 EC2 인스턴스에 설치되어 있는 SSM 에이전트 간 간단한 통신 실습을 할 것이다.

 

1) AmazonSSMManagedInstanceCore 역할 생성

AWS SSM과 SSM Agent 간 통신을 위해 EC2에 부여할 'AmazonSSMManagedInstanceCore' 역할을 생성한다.

 

 

2) EC2 프로비저닝 및 SSM 에이전트 확인

실습에 사용할 EC2 인스턴스는 SSM 에이전트가 설치되어 있는 'Amazon Linux 2'를 이용할 것이며, EC2에 'AmazonSSMManagedInstanceCore' 역할을 부여한다.

실습을 위해 방화벽은 22 Port를 Any Open으로 열어주었으며, 키 페어는 설정하지 않았다.

 

아래와 같이 실행중인 EC2 인스턴스에 'EC2 인스턴스 연결' 방법을 이용하여 접속한다.

 

명령어를 통해 SSM 에이전트가 실행 중임을 확인하였다.
systemctl status amazon-ssm-agent

 

 

 

3) AWS SSM과 연결된 EC2 인스턴스 확인

AWS SSM과 SSM 에이전트가 설치된 EC2 인스턴스 간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여부는 'AWS Systems Manager' 서비스 - [플릿 관리자] 에서 확인할 수 있다.

 

1개의 EC2 인스턴스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SSM Agent Ping 상태가 '온라인(Online)' 으로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존재하는 '노드 ID' 를 클릭해보면, 해당 인스턴스의 상세 정보, 파일 시스템, 사용자 등의 정보를 확인 가능하다.

 

끝.

 

 

 

 

출처 : https://byounghee.tistory.com/m/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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