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 자청의 인생 책! 홍성태 교수, 전우성, 브랜드보이 강력 추천
-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비즈니스위크] 베스트셀러
“다른 수식은 필요 없다. 레전드라는 말밖엔!”
불멸의 메시지를 창조하는 방법에 관한 우리 시대 최고의 비즈니스 바이블
기업의 운명을 바꾼 전설의 카피, 도시 괴담과 속담, 대중의 마음을 훔친 정치 구호까지…
수세기 동안 살아남은 메시지에서 추출해낸 초강력 메시지 제조법!
전 세계 CEO와 비즈니스맨의 바이블로 자리 잡은 비즈니스서의 역작을 만나다
각종 기업 광고와 브랜드는 물론 유튜브, 인스타그램, TV 등을 통해 메시지가 흘러넘치는 시대, 이들 중 어떤 것은 허무하게 사라지고 어떤 것은 살아남아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각인될까? 칩 히스 스탠퍼드대 조직행동론 교수와 댄 히스 경영 컨설턴트는 시대를 관통하는 이야기, 평생 기억에 남는 루머, 사지 않고 못 견디는 광고 카피, 대중의 행동을 바꾼 선거 캐치프레이즈에 이르기까지, 수세기 동안 살아남은 메시지에 관한 방대한 연구와 치밀한 분석 끝에 스티커 메시지 창조의 6 원칙(SUCCESs)을 추출해냈다.
뇌리에 한번 달라붙으면 절대 떨어지지 않는 불멸의 메시지 창조 기법을 담은 『스틱!』은 인간 심리에 대한 탁월한 통찰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의 마스터키를 제시하는 역작이다. 국내 출간 뒤 CEO와 비즈니스맨이 극찬하는 마케팅 업계의 필독서로 자리 잡으며 15년 넘도록 꾸준히 사랑받아왔다. 새로운 편집과 디자인으로 만나는 『스틱!』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비즈니스 전 영역은 물론 타인을 설득하고 마음을 움직이고자 하는 이 시대의 모든 이들에게 변치 않는 지적 영감을 제시할 것이다.
프롤로그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이 지금까지 살아남은 비밀
신장을 훔쳐가는 장기 밀매 괴담
바이러스처럼 번져가는 메시지의 비밀
메시지를 끈끈하게 만들어야 하는 이유
핼러윈을 망친 소문
메시지를 달라붙게 하는 여섯 가지 핵심 요소
- 메시지의 6대 원칙
- 간단하고 기발하며 구체적이고 진실되며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
고착력을 떨어뜨리는 악당 ‘지식의 저주’
- 앞으로 10년 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고 무사히 지구로 귀환시키다.
기발한 아이디어만으로 탁월한 메시지가 나올까?
원칙 1 단순성 Simplicity 강한 것은 단순하다
성공하고 싶은가? 단순해져라!
수백만 병사를 움직이게 하는 군대의 메시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 단순한 메시지의 위력
- 가장 저렴한 항공사
- 단순한 메시지란 단순한 요약이 아니라 핵심과 간결함의 결합이다.
- 단순의 정확한 개념은 메시지의 핵심을 찾으라는 의미다.
-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남아있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완성된다.
왜 기자들은 첫 문장을 쓰는 데 어려움을 느낄까?
- 리드는 단 하나뿐이다. 핵심도 단 하나뿐이다.
“경제라니까, 이 멍청아!”
- 너무 똑똑한 척 굴지 맙시다.
- 클린턴 스토리의 리드다.
우선 순위를 상기시키는 핵심 메시지의 힘
메시지 클리닉 일광노출은 위험하다
구독률 112퍼센트 지역 신문의 비결
단순함= 핵심 + 간결함
- 먼저 간결함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알아봐야 할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은 메시지, 속담
리모컨을 디자인할 때도 ‘스틱!’되도록
- 버튼이 50개나 달려있는 리모컨은 정작 채널 변경이 힘들다.
이미 존재하는 지식을 일깨워라
포멜로가 뭐지?
무엇을 알게 되면 알기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없나니
할리우드 영화의 성공을 결정하는 카피 한 줄
샌드위치 속 양파 한 줌에도 예술을 담아서
원칙 2 의외성 Unexpectedness 듣는 이의 추측 기제를 망가뜨려라
-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싶은가?
그렇다면 크게 놀라게 하라.
비행기에서 탈출하는 여섯 가지 방법
충격적인 신형 자동차 광고
놀라게 하라.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사람들의 추측을 넘어서는 방법
백화점 신입사원이 경악한 이유
- 효율성을 희생하는 한이 있어도 고객들을 행복하게 하라.
다음 기사의 리드를 뽑아보시오
메시지 클리닉 미국의 해외원조는 과연 과도한가
미스터리를 해결할 것
- 잘된 글들이 모두 추리소설처럼 시작하고 있었던 것이다.
아이들은 어떻게 포켓몬 이름을 다 외울까?
9시 뉴스 예고편이 자극적인 이유, 공백 이론
- 공백 이론에는 전제가 존재한다.
- 공백을 메우기 전에 먼저 그 공백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메시지 클리닉 후원금 모금 현황을 보고하는 프레젠테이션
-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요약이 아니다.
- 상대방에게 궁금증으로 일게 하고, 그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을 알려주는 과정이다.
- 사람들의 관심을 잡아매고 싶다면 호기심의 공백 이론을 최대한 이용하라.
- 미스터리라는 양념을 조금만 친다면 흥미를 더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지식의 공백을 채우고 싶은 욕망을 공략하라
사람들의 관심을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
소니의 스티커 메시지, 휴대용 라디오
케네디가 메시지로 이룩한 업적
원칙 3 구체성 Concreteness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2,500년 동안 살아남은 『이솝 우화』의 비밀
메시지만큼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왜 우리는 논문을 읽다가 절망하는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회계학 강의의 비결
헤이 주드, 수박, 그리고 모나리자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적, 지식의 저주
- 휴대용 라디오 제조와 10년 안에 인류를 달에 착륙시킨다.는 더할 나위 없이 구체적이기도 하다.
- 구체성은 목표를 투명하게 만든다.
HP를 만족시킨 프레젠테이션
상상을 자유롭게 하는 멍석, 구체성
메시지 클리닉 탈수증으로 목숨을 잃고 있는 아이들을 구하자!
왜 어머니들은 신제품에 등을 돌릴까?
원칙 4 신뢰성Credibility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헬리코박터균을 믿게 하라
당신이 노벨상 수상자가 아니더라도
때로는 반권위가 훨씬 강력하다
- 진정한 권위는 그 지위가 아니라 출처의 정직성과 신뢰도에서 온다.
- 때로는 반권위가 권위보다 훨씬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남자친구의 죽음
판결을 뒤집은 스타워즈 칫솔
핵무기 5,000개의 파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법
- 통계는 의미를 지니거나 의미를 표현하기 힘들다.
- 진정 중요한 것은 숫자가 아니라, 숫자들 사이의 연관성이다.
통계 수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
- 구체성과 상세함은 사람들의 지식을 자극한다.
- 통계와 관련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조언은 그것을 출력이 아니라 입력 대상으로 활용하라는 것.
데이터란 어떤 주제에 관해 결정을 내릴 때 사용하는 것이다.
메시지 클리닉 상어가 인간을 습격하는 일은 드물다고?
- 통계를 이용할 때 숫자에 연연하지 마라.
- 숫자는 우리에게 그 아래 내포된 연관성을 알려준다.
메시지의 신뢰성을 증폭시켜라
- 그들의 위력은 숫자나 권위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상세한 실례에서 나온다.
무독성 섬유? 먹을 수 있는 섬유!
이 햄버거에 고기는 어딨어?
“여러분은 4년 전보다 잘살고 있습니까?”
메시지 클리닉 인간이 직관이라는 거짓말쟁이를 믿는 이유
NBA 선수들을 위한 에이즈 교육
원칙 5 감성 Emotion 감성이 담긴 메세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 나는 단순히 병사들의 식사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 나는 그들의 사기를 책임지고 있다.
마음을 움직이는 자선단체의 설득
“생각해보세요.” “너나 해!”
최상급 표현이 먹히지 않는 이유
왜 사람들은 스포츠 정신에 열광할까?
- 사람들이 무언가를 각별히 여기도록 만들고 싶다면, 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건드려야 한다.
전설적인 마케터, 존 케이플스의 광고 법칙
- 광고는 무엇보다도 개인의 이익과 연관되어야 한다.
- 굿이어 타이어를 사용하면 당신은 안심할 수 있다.
케이블 TV 시청자를 늘리는 두 가지 방법
- 더 극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여러분의 책상 위에 놓여 있는 로키아의 사진을 상상해 보세요.
사람의 동기를 유발하는 매슬로 피라미드 이론
군인도 먹어야 싸운다
왜 빈민층은 보수 진영을 지지하는가?
메시지 클리닉 도대체 왜 수학공부를 해야 하는 거야?
- 수학은 정신을 위한 근력 운동이다.
- 그것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지, 목적 그 자체는 아닌 것이다.
그건 설득이 아니라 설교다
- 진정한 텍사스인은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않는다.
이익과 정체성, 이상향에 호소하라
- 사람들의 감정적 반응을 유도하는 세가지 전략
감정의 연합을 이용
개인적 이익에 호소
정체성을 자극
원칙 6 스토리Story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원칙 6 스토리Story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스토리가 행동을 유발한다
- 적절한 스토리는 행동을 고취시킨다.
제록스 구내식당에서 들은 이야기
청중이 당신의 이야기를 듣지 않을 때
스토리는 뇌를 위한 시뮬레이션이다
메시지 클리닉 문제 학생 다루기
서브웨이 샌드위치에 엄청난 스토리가 굴러들어오다
늘 메시지를 ‘창조’할 필요는 없다
착 붙는 스토리에는 세 가지 플롯이 있다
도전 플롯: 다윗과 골리앗
연결 플롯: 선한 사마리아인은 왜 선한가?
창의성 플롯: 사과와 만유인력의 법칙
- 당신은 그저 삶이 선물을 줄때, 그것을 알아차리기만 하면 된다.
머릿속에서 들리는 작은 목소리에 집중하라
삶이 만들어내는 스토리를 포착하라
-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때 가장 어려운 과제는 단순한 핵심 메시지를 만들어 전달하는 것이다.
실전편 당신에게 꼭 필요한 ‘스틱!’의 기술
청중에게 착 달라붙는 프레젠테이션의 다섯 가지 법칙
1. 스토리와 예제는 프레젠테이션의 핵심이다.
- 데이터란 수천 개의 스토리를 단순히 요약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면 스토리를 들려주어야 한다.
2. 뜸 들이지 마라.
- 머리말 따위는 저 멀리 던저버리고 곧장 행동에 돌입하라.
3. 요점을 강조하라.
- 최소한 절반 이상의 시간과 시각 자료를 핵심 메시지를 찾는데 할애하라.
4. 감질나게 건드려라.
- 이 다음에는 어떤 질문으로 사람들을 고민하게 만들까?
5. 현실적으로 만들어라.
최고경영자부터 신입직원까지 관통하는 전략 소통법
나쁜 소문은 어떻게 떼어낼 수 있을까?
학생들에게 착 달라붙는 스티커 교수법
- 스티커 아이디어는 범세계적인 언어다.
- 아이디어를 착 달라붙게 만들어주는 것은 감성의 역할이다.
- 적절한 스토리는 곧 시뮬레이션과 같은 효과를 낸다는 것이다.
에필로그 훌륭한 메시지는 천재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
- 스탠퍼드 학생들은 모두 총명하다.
그러나 발표 능력과 메시지를 잘 달라붙게 만드는 능력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었다.
답은 청중에게 있다
메시지 감각을 뼛속 깊이 유지하라
스탠퍼드 학생들의 스티커 메시지 만드는 능력
다른 악당들
스티커 메시지 만들기: 의사소통의 구조
증상과 치료법
당신은 존 F. 케네디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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