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게임 (MMOG) 및 멀티 리전 게임
글로벌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위한 멀티 리전게임 서버 아키텍처는 하나의 중앙 서비스와 리전별로 전진 배치된 지역 서버들로 구성된 것이 특징
## MMOG 서버 아키텍처 구성 시 주요 고려사항 및 예상효과
1. 웹 기반 게임과 세션 기반 게임과 달리, 게임 서버 및 클라이언트 사이의 영속적인 연결이 필요하고 플레이어가 로그아웃 된 중에도 각 월드는
각 월드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플레이하면서 최신의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므로 오토스케일링의 적용이 어려움.
2. ElastiCache는 메모리 데이터베이스로 MMOG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Redis 및 Memcached 관련 완전 관리형 서비스를 제공.
3. Global Accelerator 를 활용하면, 코드변경 없이도 AWS의 엣지 로케이션의 활용이 가능하여 게임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지연시간을 최소화하여 저지연 접속을 필요로 하는 MMOG의 네트워크 품질을 최적화하고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멀티 리전 기반 게임 아키텍처 구성시 주요 고려사항 및 예상효과
1. 글로벌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위해 하나의 중앙서비스와 리전별로 전진 배치된 지역 서버들로 아키텍처를 구성
2. 중앙 서비스는 계정, 인증, 상점 및 분석 등 공용 서비스들과 처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및 캐시 서비스들로 구성.
최적의 플레이어 경험 제공을 위해 리전별로 전진 배치된 지역 서버들과 Transit Gateway를 통해 연결.
3. 지역 서버들은 실제 게임 플레이를 담당하는 게임서버, 던전서버, NPB서버 등의 실제 게임 서버들과 이를 처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및 캐시 서비스들로 구성.
4. 게임 클라이언트는 중앙 서비스들과 보통 HTTPS 기반의 RESTful API 로 통신하고 지역 게임 서버들에 TCP/UDP로
연결되는 것이 일반적.
5. 중앙 서비스와의 통신은 엣지로케이션을 통한 경로 최적화 효과를 볼수 있는 CloudFront를 고려해 볼수 있고,
TCP/UDP 통신을 사용하는 지역게임 서버들과의 통신은 Global Accelerator 를 고려해 볼 수 있음.
6. VPC Peering 은 AWS의 리전 간 백본으로 저지연의 Private Connection 을 제공하지만, 전이성 연결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플레이어들의 증가 및 서비스 지역 확장에 따라 피어링된 리전이 많아질수록 VPC 피어링의 구성 및
유지보수 복잡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
이와 같은 경우, Transit Gateway 를 활용하면 전체 네트워크 구성을 단순화하여 운영부담을 줄일 수 있음.
'[AWS] > AWS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SQL Mirroring Endpoint 생성하기 (0) | 2022.10.26 |
---|---|
[AWS][활용] S3 버킷 & RDS SQL Server 통합 연동 (1) | 2022.10.18 |
[AWS] [OKY] RDS SQL Server 생성 – 읽기 전용 복제본 생성편 (0) | 2022.10.14 |
[AWS] RDS for SQL Server Enterprise 읽기 전용 복제본 정리 (0) | 2022.10.14 |
[AWS] 교차 계정 액세스란 (0) | 2022.10.14 |
[AWS][활용] Windows AMI / 키페어 복사 (Region간 복사) (0) | 2022.08.03 |
[AWS] S3를 이용한 정적 웹사이트 호스팅 3. CloudFront, Route 53 연동시키기 (0) | 2022.07.29 |
[AWS] S3를 이용한 정적 웹사이트 호스팅 2. Route53과 S3 연동 (0) | 2022.07.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