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주)엠로(EMRO) 기업분석
(주)엠로(EMRO)의 경우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기업의 주요 관리 중에서 SCM(Supply Chain Management),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및 PMS(Purchase Supply Management) 등의 영역과 관련하여 자체 개발한 솔루션 기반의 시스템 구축 및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는 업체이며, 이 업체에 대한 기업분석 내용입니다.
이번 (주)엠로(EMRO)의 기업분석은 IR 보고서 및 2021년 3월에 발행된 2020년 사업보고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상장일 : 2021년 8월 13일(금)
- 개인청약기간 : 2021년 08월 04일~05일
-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 공모가 : 20,100~22,600원
1. 프롤로그
1.1 뉴노멀 시대, 구매 SCM의 중요성
- SCM은 제품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에 걸쳐 협력업체와의 정보공유, 협업을 통한 적기 납품, 재고관리, 원가 절감 등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경영 기법임
- 즉 기업의 물자, 재정, 정보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도소매업자 및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전 과정을 관리 감독하는 것으로서 부품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관리 시스템임
- SCM은 크게 생산, 구매, 물류 등의 영역 으로 세분화되며, (주)엠로는 이중에서 특히 구매 SCM 영역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수행중
1.2 시대가 요구하는 구매 SCM 수준
- 구매 SCM은 구매 조달의 모든 과정으로 협력사 발굴, 선정, 계약, 납품, 입고, 정산에 이르는 구매행위의 전 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이며, 이와 함께 영업, R&D, 설계, 생산, 협력사 등 기업 망내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가치망을 최적화시키는 시스템임
- 국내에서는 IMF 이후 경쟁력 확보를 위한 비용절감 목표하에 효율적인 구매 및 조달을 위해 소수의 대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 중반 이후 웹의 활용이 확대되고 구매 SCM의 효용성과 개념을 기업들이 인식하게 되면서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함
- 국내에 초기 도입된 구매 SCM은 능력 있는 협력사를 선정하여 부품 및 서비스를 적기에 조달할 수 있도록 하고 품질, 납기 등에 문제 있는 협력사들을 퇴출시키기 위한 시스템이었으나 최근에는 생산, 영업 등 기업 내부 공급망을 최적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체품 관리체계 운영, 부품 최적화 체계 구축, 협력사와의 상품기획과 개발 및 협력사 육성까지 그 운영 폭은 점점 확대되고 있음
1.3 데이터 기반의 지능화된 구매 SCM이란?
- (주)엠로는 구매 SCM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의 조달, 전략, 개발, 협업 등 전 Value Chain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당사의 SMARTsuite 솔루션은 구매 부문에 있어 전략에서부터 프로세스까지 다양한 컨설팅 경험이 집결된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상기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구매 업무의 효율화, 구매 품목의 통합관리, 조달의 가시성 확보, 협력사 관리 및 성과평가, 신규업체 발굴, 전략적 구매 의사결정 등을 할 수 있음
- 따라서 단편적인 조달구매 업무의 효율화를 넘어 구매 선진화와 재무성과를 높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함
2. 회사개요
2.1 Corporate Identity
- (주)엠로는 국내 SMC 솔루션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최대 고객사확보 및 프로젝트 수행건수가 관련 업체와 비교하였을 때 압도적인 업체로 이번 상장을 진행함
- 특히, 국내 시장 도입 초기 SAP, Oracle, JDA 등 글로벌 기업들 중심으로 형성된 시장 내에서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제품을 기반으로 성능은 물론 가격 경쟁력을 비롯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 지원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구축함
- 또한 단순 시스템 구축에서 탈피하여 구매 SCM 단계별로 구매 효율화 진단에서부터 구매 영역별 컨설팅, IT시스템 구축까지 구매 Value Chain의 최적화를 위한 Total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구매 SCM 솔루션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품질 관리 솔루션 및 클라우드 서비스, 신기술 분야에도 적극적인 연구개발 및 투자를 진행하며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음
2.2 비전
- 2000년 설립된 (주)엠로는 설립 이후 구매 SCM 솔루션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2003년 자체 개발 제품인 SMARTsuite 솔루션을 출시하며 사업을 본격화함
- 이후 기술 변화 와 축적된 노하우를 반영하여 제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다양한 업종의 대규모 기업들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주하며 제품 경쟁력을 입증받고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하며 성장해 옴
2.3 제공 가능 서비스
- (주)엠로 의 주요 사업은 지능형 수요예측 및 재고관리, 기준정보 자동관리 및 AI 기반 Spend 분석, e-Procurement 및 전자서명/계약 플랫폼, 고객 맞춤형 구매 SCM 시스템에 이르는 Total 솔루션 제공을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자 함
2.4 제공 가능 서비스 - 디지털 구매 SCM 솔루션
- 수집 Data 분석/전처리, Factor Engineering, 수요 패턴 군집화를 통해 최적 모델 선정 및 수요예측을 실행하고 안전재고 및 발주량/주문시점을 산출하여 자동 발주 연계를 통해 업무 효율을 제고함
- AI 기반의 기준정보 자동관리 솔루션(SMARTitmedoctor)을 통해 신규 Item 등록부터 Item Master 정비에 이르는 Item Master Total Life-cycle 관리를 통해 높은 수준의 데이터 품질 관리가 가능함
- 또한, AI 기반의 데이터 분류기 솔루션(SMARTtext classifier)을 통해 간접비 대상 품목 식별 및 분류하고 Spend 분석을 위한 핵심 지표 리포트와 사용자 분석 Tool을 제공하는 SMARTanalysis를 적용하여 비용절감과 Compliance 준수를 달성하게 함
- e-Procurement 플랫폼 서비스는 패키지 SW 대비 간소화된 기능을 제공하며, 기초 데이터 셋업 후 즉시서비스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음
- 이로 인해 별도의 인프라와 IT 관리 인력이 필요 없어 정보화 사업에 투자하기 어려운 기업이나 구매 관리 시스템의 신속한 도입이 필요한 기업에게 유용한 솔루션임
- 실시간 성능 모니터링,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등 운영 관리의 전반을 당사가 총괄하여 진행하고 있어 채택 기업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구매 관리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주요 서비스 유형은 구매 요청부터 입고까지 전 구매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Cover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업체 선정 및 계약 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함
2.5 제공 가능 서비스 - 클라우드 서비스
- 전자서명/계약 플랫폼 서비스는 부서, 업무, 계약상대, 전자서명 방식에 관계없이 모든 종류의 계약 및 서명업무를 단일 플랫폼에서 통합 관리하는 서비스로써 계약/서명업무를 효율화 하고 신뢰성을 향상시킴
2.6 제공 가능 서비스 - AI솔루션
- 당사의 SMARTsuite 솔루션은 ① 전 구매 프로세스를 포괄하고 ② 다양한 품목 유형 별 특성을 반영하며 ③ 표준화된 Strategic Sourcing 프로세스 지원하고 ④ 전략적 의사 결정, ⑤ 협력사 관리 및 ⑥ GSI(Global Single Instance)기반의 확장성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음
2.7 매출유형
- e-Procurement 플랫폼 서비스는 고객 Needs에 따라 보급형 또는 선택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유형별 사용자수를 감안하여 사용료 기반으로 계약을 하며, 고객별로 (월)사용료*계약 기간으로 매출이 발생하게 됨
2.8 기술기반 매출 증대
- 이러한 경쟁력을 인정받아 2015년 소프트웨어(SW) 기능과 신뢰성, 호환성 등을 평가해 기준을 충족한 제품에 국가가 품질을 보장하는 제도인 GS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18년에는 전자정부 Framework 호환성 Level2를 취득함
2.9 주요 레퍼런스
- (주)엠로는 삼성그룹(삼성물산, 삼성전기 등), 현대차그룹(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LG그룹(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SK그룹(SK건설, SK하이 닉스 등), 두산그룹(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등), 포스코그룹(포스코, 포스코ICT 등), KT그룹,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구매 공급망 최적화 및 혁신에 관련 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옴
- 또한 국내 뿐만 아니라 고객사들의 현지 법인으로의 솔루션 적용 확대를 통해 해외 시장 진 출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2015년도에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SW 컴퓨팅산업 원천기술 개발사업 (GCS: Global Creative SW)에 참여자로 선정되어 정부 지원 하에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프로젝트 개발을 수행함
2.10 경영성과
3. 핵심 경쟁력
3.1 국내 최대 기업고객 네트워크 보유
- (주)엠로는 삼성그룹(삼성물산, 삼성전기 등), 현대차그룹(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LG그룹(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SK그룹(SK건설, SK하이 닉스 등), 두산그룹(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등), 포스코그룹(포스코, 포스코ICT 등), KT그룹,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구매 공급망 최적화 및 혁신에 관련 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고객으로 유치하고 있음
3.2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 경쟁력 확보
- (주)엠로의 영업은 국내 다양한 산업 내 선도기업 유치를 통한 Best Practice 확보 후 해당 역량을 바탕으로 신규 고객사를 발굴 확대해 나가는 전략이며, 이를 위해 자동차, 의료, EPC산업, 공공부문 등 산업 특화 구매SCM 솔루션 제품 모듈을 개발하였음
- 기업의 구매 업무에 특화된 솔루션 및 전문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을 적극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해외 사업에 있어 기존에는 국내 고객사의 해외법인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해외 파트너를 통한 사업 제안 등을 병행 추진하고 있으며, 글로벌 컨설팅 및 IT업체 그리고 학계 전문가 등을 통해 해외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꾸준히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임
3.3 글로벌 웹 표준 기술 역량 보유
- 다양한 구매 솔루션 기능을 유무선 상에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도록 글로벌 웹 표준인 HTML5를 기반으로 개발되어 사용자는 데스크톱PC,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운용체계(OS)와 브라우저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음
- (주)엠로의 HTML5 기반 Platform인 SMARTframework를 통해 현대위아, 두산중공업의 전사 웹개발 표준 Framework로 활용되고 있으며, 개별 SW/Component는 API 방식으로 대형 SI 개발 프로젝트 혹은 솔루션 Vendor들의 내재화된 솔루션 웹 컴포넌트로 손쉽게 활용 가능함
3.4 디지털 신기술 내재화
- 당사는 구매 분야의 전문성 기반 디지털 신기술을 내재화하여, 다양한 산업의 구매 분야에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음
- Big Data & AI를 활용한 Data 기반 업무 혁신, 정확한 데이터 기반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체계 구축, RPA를 통한 업무 자동화, 검색엔진, Workplace를 통한 사용자 편의성 강화 등을 통해 디지털 구매를 실현하고 사용자가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적이고 쉽고 빠르게 구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4. 투자 포인트
4.1 전방 시장 지속 성장
- IT서비스는 IT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컨설팅과 시스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최적화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
- 최근 패키지 SW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IT 시스템 컨설팅, 시스 템 통합, 클라우드 관련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IT 아웃소싱 등 비즈니스 IT 서비스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하드웨어 지원 서비스 감소, 경기 불황에 따른 IT투자 축소 등으로 인해 IT 제품지원 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음
- 패키지 SW는 소프트웨어로 라이선스를 구매해 사용하는 경우를 말하고, 운영체제(OS),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ERP 등 IT 각 분야의 근간을 이루는 제품 등을 말함
- 이들 제품 없이는 원활한 IT 활동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패키지 SW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큰 축으로 자리잡고 있음
- 패키지 SW는 사용 범위에 따라 인프라 SW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SW로 구분됨
- PC시장의 성장 둔화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개발 확대 등으로 인해 인프라 SW 시장의 성장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보이며,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SW 분야는 클라우드, 모바일기기 등의 확산에 따른 새로운 플랫폼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임
-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은 2019년 200.1십억 달러에서 2020년 235.7십억 달러로 연평균 17.8%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각 유형별 고른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IaaS 분야가 빠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 또한 PaaS도 2018년과 2019년 사이에 21.8%의 성장세를 나타냄으로써 향후 의미있는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은 SaaS 부문의 강세가 지속될 전망이며, 국내 SaaS 최종 사용자 지출액은 2018년 약 9,622억 원으로 전체 클라우드 서비스 지출 중 절반에 가까운 비중 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고, 2020년에는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4.2 견고한 고객 로열티
- 2000년대초 구매 SCM 솔루션을 이미 구축한 삼성, 포스코와 같은 기업들은 현재 최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SK하이닉스, LG 전자, LG 디스플레이, KT, SKT, 대우조선해양 등 여러 대기업과 대기업 계열사를 비롯하여 서울의료원,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등 공공기관, 글로벌 법인, 중견 기업으로까지 시스템 구축이 확대되고 있음
4.3 산업군별 신규 고객 확대
- 국내 SCM 솔루션 시장은 다른 소프트웨어 분야와 달리 국내 기업이 시장의 주도권을 잡고 있으며, 국가 정책에 따른 해외기업의 진출 제약이 있는 정보보안 분야를 제외하면, 서버, 스토리지 등 하드웨어는 물론 DB, ERP, CRM 등 소프트웨어까지 국내 기업이 시장 주도권을 가진 분야를 찾기는 쉽지 않음
- 이는 국내 상황과 다른 사업환경에 대한 프로세스적인 지원 미비, 커스터마이징의 어려움 등으로 외국기업의 진출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임
- 이에 국내 시장에서 해외 SCM 솔루션 벤더와의 경쟁 강도는 낮은 편임
- 다만, 최근 해외 ERP 업체를 중심으로 주요 SCM, CRM 기업 등을 인수 합병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ERP시스템을 구축한 노하우와 영업력을 바탕으로 SCM, CRM 등 타 분야로의 영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음
- 국내 SCM시장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경쟁의 강도는 강화될 수 있는 환경이지만 국내 기업의 가격, 산업별 기업별 특성에 맞는 프로세스 지원, 유지보수 등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SCM 솔루션 기업 중심의 시장경쟁구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5. 잠재적 비지니스
5.1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강화
- 클라우드 시장의 높은 성장성으로 주요 글로벌 IT·소프트웨어 기업은 클라우드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 중이며, 초기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을 선점한 Amazon을 Microsoft, Google 등 후발주자들이 높은 성장률로 추격 중임
- 이러한 경쟁 으로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저장용량 확대, 가격 인하를 앞세워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서비스 대중화가 가속화 되고 있음
- 국내 시장의 경우 통신 3사 중심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하였는데 최근 소프트웨어 기업도 클라우드 시장 진출 및 비즈니스 확대를 통해 시장에 진입 하고 있음
-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은 클라우드 시장 확대 및 자국기업의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 호주는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사용 의무화를 통해 민간의 클라우드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음
- 중국의 경우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공급능력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국제적 수준의 클라우드 실현을 위한 6대 핵심전략’을 발표했음
- 우리나라의 경우 2014년 1월 클라우드 산업육성 계획을 발표하였고, 2015년 3월 클라우드 산업 육성 및 이용자 보호 등 체계적인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해 클라우드 발전법을 제정하여 2015년 9월부터 시행되고 있음
- 특히, 클라우드 발전법이 제정되면서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도입사례가 증가하여 민간 부문에서도 클라우드 도입이 확산되는 선순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5.2 데이터 기반 디지털 전환 적용 확대
5.3 데이터 기반 플랫폼 사업 확장
6. 요약재무제표
6.1 요약 재무제표 - 연결
6.2 요약 재무제표 - 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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