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팔로워가 아닌
플레이어를 기억한다!
『모두가 플레이어』는 뷰카(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 (Ambiguity)의 약자)시대 ‘플레이어십’이라는 새로운 인재상을 보여주는 책이다. 한 예로, 책의 서문에서 플레이어로서 메시의 평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시작하고 있다.
왜 사람들은 ‘메시’를 뛰어난 플레이어라고 생각할까?
그것은 바로 탁월한 자신만의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회 조직에서도 메시와 같이 뛰어난 필드 플레이어들이 존재하고 있고, 앞으로 플레이어들의 존재감과 영향력은 조직 내외를 막론하고 유례없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플레이어들의 전성시대를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해답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가 몸담고 있는 기업조직의 상황과 접목하여 일터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는 플레이어로서 가져야 할 ‘마인드셋’과 ‘역할’의 개념적 정의를 도출해 보고 플레이어답게 주도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제언하였다. 이를 구체화한 것으로 3가지 태도와 자세, 5가지 역할, 그리고 6가지 일하는 방식을 명확하게 소개한다.
첫 번째, 플레이어는 주도적 실행과 긍정의 마인드셋 Mindset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고자 하며, 강점 기반의 차별화된 역량 Competency을 바탕으로 대체 불가능한 특별함을 추구한다. 또한 매 순간 최고의 성과 Performance를 만들어 자신을 증명하는 플레이어로서 갖춰야 할 태도와 자세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두 번째는 플레이어로서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만들어내는 5가지 역할을 설명한다. 5가지 역할은 창의, 연결, 성과, 공헌, 성장으로 구분되며, 팔로워가 아닌 리더의 역할을 통해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세부적인 역할 프레임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세 번째는 플레이어가 실제 기업에서 어떤 모습으로 일하는지에 대해 그 방식을 담았다. 플레이어의 생각과 행동, 스스로에게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스토리텔링Storytelling함으로써 플레이어가 일을 시작하고, 지속하며, 끝맺는 힘을 6가지로 구분하여 상세히 명시하였다.
Chapter1 플레이어의 시대
1. 플레이어, 그들은 누구인가 21
- 자신의 일을 인정받는 성과로 만들어내는 것이 곧 개인의 존재 이유이자 목표이다.
- 전문영역을 개척한 사람들이 곧 새시대의 인재가 되었다.
2. 왜 플레이어의 시대인가 26
- 투입되는 시간 가치보다는 산출물인 결과가 더욱 중요해진 시기인 것이다.
- 리더가 자신의 빛을 발하는 시대는 끝난 지 오래다.
- 요즘 능력있고 인정받는 리더는 플레이어의 강점을 잘 알고, 이용할 줄 아는 리더이다.
3. 플레이어, 그들이 일하는 방식 36
- 스스로 필요한 업무를 계획하고, 이를 수행한다.
- 효과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활용할 줄 안다.
- 전략을 활용하는 데에도 능숙하다.
- 심리적 안전감은 플레이어가 숨 쉴 수 있는 공기와 같다.
4. 플레이어가 일하는 조직문화 50
- 책임이 전제된 자율문화
- 플레이어에게 도전정신은 자기업무 영역을 계속해서 넓혀나가기 위한 노력을 의미한다.
- 수정과 적용의 과정에서 성과를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 여러분은 어제보다 오늘 성장하고 있나요?
- 각각의 플레이어가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면서 시너지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더없이 중요하다.
-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려면 함께 가라.
Chapter2 플레이어, 팔로워와 무엇이 다른가
- 자신만의 장점, 필살기를 끊임없이 개발한다.
- 강점에 집중, 누구보다 최선을 넘어서며, 자유롭게 일하되 결과로 인정받고자 한다.
1. 플레이어의 Mindset 63
① 직장인 vs. 직업인 63
직장인
- 규칙적으로 직장을 다니면서 급료를 받아 생활하는 사람.
직업인
- 주도적 도전과 성취를 통해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확대해 가며 회사와 조직을 성장시키는 사람
-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일에 임하는 사람들
직업인의 3가지 특성
- 긍정 에너지를 바탕에 둔다.
- 일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인다.
-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② 고정 마인드셋 vs. 성장 마인드셋 72
- 비교하지 말자.
- 따라하지 말자.
- 성장의 끝 그림을 먼저 그려보자.
③ 아웃사이드 인 vs. 인사이드 아웃 80
플레이어로 스스로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3가지
- 배우려는 의지, 학습에 대한 열정이 필요하다.
- 피드백을 수용하고 반영하는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 자신을 칭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④ 실패 = 장벽 vs. 새로운 기회 88
- 이왕이면 빠르게 실패, 새로운 아이디어 수시로 꾸준히 어필.
- 실패를 자산화, 그들의 데이터베이스안에 쟁여 둔다.
2. 플레이어의 Competency 96
① 대체 가능 vs. 대체 불가능 96
- 조직생활을 하며 넘버원과 온리원은 명백히 다르다.
- 대체 불가능한 인재 특징 9가지
② 무난한 vs. 엣지 있는 103
-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 내는 플레이어가 새로운 인재의 기준
- 힘, 효과성, 예리함
③ 기교부터 vs. 기본부터 110
④ 약점 최소화 vs. 강점 극대화 118
- 불확실한 미래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애자일 조직이다.
최고성과자 4가지 특징
- 신속한 행동가이다.
- 빠르게 실패하고, 보완한다.
- 팔로워 개인이 아니다, 우리는 팀 플레이어다.
- 경력이 아니라 실력과 실적을 쌓는다.
3. 플레이어의 Performance 126
① 여전할 것인가 vs. 역전할 것인가 126
② 좁은 시야 vs. 넓은 시야 134
③ 개인 성과 vs. 팀 성과 145
Chapter3 조직을 빛나게 하는 플레이어의 5가지 역할
1. 창의, 판을 바꾸는 창의적인 Design thinker 159
① 문제 해결에 있어서 창의적 관점을 가지자 161
-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민감성
- 창의력은 훈련을 통해 개발 될 수 있는 능력
② 새로운 시도에 도전하자 165
③ 타인의 아이디어를 수용 및 활용하자 170
2. 연결, 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Connector 175
① 선택적 연대를 활용한다 177
② 조직의 링킹핀 역할을 한다 181
③ 집단지성을 활용한다 186
3. 성과, 업무 결과로 증명하는 Expert 190
- 업무 결과를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하게 구조화해 내는 것도 플레이어의 역할
① 조직이 기대하는 결과를 만든다 192
- 어떤 행동이나 노력의 실행결과 (output)가 아니라 고객이 만족해하는 결과물(outcome)을 창출
- 아웃컴은 조직이 기대하는 목적이나 목표, 성과, 희망하거나 소망하는 상태가 담긴 결과물
② 고객의 니즈에 집중한다 200
③ 내일의 숫자를 만든다 204
4. 공헌, 팀의 승리에 기여하는 Contributor 211
팀 승리에 공헌하는 플레이어
- 첫째, 자신의 목표를 팀의 목표와 Align 시킬 수 있어야 한다.
- 둘째, 팀의 실행력을 높이는 지원군이 되어야 한다.
- 셋째, 자기의 경험이나 노하우, 지식을 동료들에게 공유해야 한다.
① 팀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얼라인 시키자 213
- 팀장의 관점에서 자신의 일을 얼라인 하라.
② 팀의 실행력을 높이는 지원군이 되자 217
최복동이라는 말을 아는가? 최고의 복지는 동료다.
- 넷플릭스 CEO "좋은 직장의 조건은 멋진 사무실이나 공짜 점심이 아니라
함께 성과를 내고 성장할 수 있는 일 잘하는 동료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이사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다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어야 진짜 탁월한 플레이어가 될 수 있다.
"나는 함께 일하기 좋은 사람인가?"
"나는 다른 사람들이 함께 일하려고 하는 사람인가?"
나는 썩은사과인가? 아닌가?
- 일을 하는데 참여도가 낮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팀원을 지칭하는 말
- 썩은사과들의 언어
이게 되겠어요? 안될 것 같은데요, 어차피 안돼요, 왜 이런 것까지 저희가 해야 해요?
꼭 해야 해요?, 지겨워요, 못 하겠어요, 그럴 줄 알았어요, 짜증나요.
③ 지식과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자 223
5. 성장, 후배 육성과 자아실현을 위한 Developer 226
① 학습과 성장의 주도권이 있는 플레이어 229
- 플레이어들은 학습과 성장을 위한 방법을 찾는 데 있어 본인 스스로 주도권을 갖고 싶어한다.
- 일잘북이란, 플레이어가 주도적으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일종의 업무 핸드북
② 대체 불가능한 퍼스널 전문성을 갖자 238
③ 본인의 시장가치를 확인하자 242
Chapter4 플레이어의 일하는 힘
1. 시작하는 힘 1 - 신념 257
① 자신의 능력을 믿어라 257
② 잘 될 거라는 확신을 가져라 262
③ 회사에 가치 없는 일은 없다 _ 일의 가치를 스스로 낮추지 마라 267
2. 시작하는 힘 2 - 일념 274
① 일단 해보자 _ 시작이 중요하다 274
②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_ 시야를 넓히자 277
-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세상 어딘가에 있을 거야.
③ 사고의 발산 후 수렴은 필수 _ 관심사를 분명히 해라 280
3. 유지하는 힘 1 - 전념 286
① 딥워크하라 286
② 몰입의 장애요소를 제거하라 290
③ 의도적인 연습과 집착을 하라 294
4. 유지하는 힘 2 - 집념 301
① 되게 하는 힘 _ 밀어붙여라 301
② 실패를 대하는 힘을 키워라 308
③ 번아웃을 관리하는 힘을 키워라 314
5. 끝맺는 힘 1 - 유념 320
① 목적과 핵심을 정확하게 겨냥해라 320
② 디테일은 필수다 _ 부스러기를 다져 넣어라 325
③ 마법의 가루 _ 자신만의 엣지Edge를 뿌려라 330
6. 끝맺는 힘 2 - 개념 335
① 정리Wrap-up 해라 _ 그래야 또 찾아 쓴다 335
② 무엇을 배웠는지 생각해라 _ 같은 실수 두 번은 실력이 된다 340
③ 공유하고 쌓아라 _ 뿌듯해질 것이다 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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